무기 종류 설명

아처리(활)Archery

무기모양

이 름

데미지

속도

내구도

설 명

Bow

(양손)

20

4d9+5

(9~41)

20

31~60

가장 빠른 원거리 무기입니다. 아처무기중 길드워에서 가장많이 사용되는 무기이기도 합니다. 수리 불가입니다.

석궁crossbow

(양손)

30

5d8+3

(8~43)

18

31~80

중간속도입니다. 그다지 실용성이 있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역시 수리 불가이며 파란색 화살(볼트bolt)을 사용합니다.

대석궁crossbow, heavy (양손)

40

5d10+6

(11~56)

10

31~100

무지하게 느립니다. 단, 데미지는 높습니다. 볼트를 사용합니다. 수리 불가입니다.

펜싱(찌르기)fencing

무기모양

이 름

데미지

속도

내구도

설 명

단창shortspear

(양손)

15

2d15+2

(4~32)

50

31~70

현존하는 가장빠른 양손무기입니다. 데미지도 좋고 나무랄 데가 없는 무기이나, 매직무기가 흔치 않은 것이 흠입니다.

spear

(양손)

30

2d18

(2~36)

46

31~80

펜싱의 꽃이라 불리는 스피어입니다. 펜싱유저라면 다들 한 개씩은 들고다닙니다.역시 매직은 흔하지 않습니다.

쇠스랑pitchfork

(양손)

15

4d4

(4~16)

45

31~80

데미지가 낮아서 무기로써의 의미가 없습니다만.. 재미삼아 들어볼 수는 있겠지요. :)

워포크warfork

(한손)

35

1d29+3

(4~32)

45

31-110

단창에 비해 속도는 느리지만 독을 바를 수 있는 한손 무기입니다. 쓸 만한 무기입니다.

크리스kryss

(한손)

10

1d26+2

(3~28)

53

31~90

한손팬싱무기로 가장많이 사용됩니다. 속도가 빠르며 독을 발라 많이 씁니다. 전사전보다는 마사전에서 유용합니다.

단도dagger

(한손)

1

3d5

(3~15)

55

31-50

속도가빨라 스킬업시에 주로 사용됩니다만, 단도류중엔 가장 빠르고 데미지가 높아서 스팰깰 때 쓰이기도 합니다.

메이스(둔기)macefighting

무기모양

이 름

데미지

속도

내구도

설 명

몽둥이club

(한손)

10

4d5+4

(8~24)

40

31~40

메이스류로써는 스피드가 빠른 축에 속합니다. 그냥저냥 가끔씩 쓰지만 절대 피니쉬를 낼 만한 무기가 못됩니다.

해머픽hammer pick (한손)

35

3d10+3

(6~33)

30

31~70

적절한 스피드, 파괴력등이 좋은 무기입니다. 만들어 쓸 만한 무기는 못됩니다. 매직이 있다면 쓰는 정도 입니다.

메이스mace

(한손)

20

6d5+2

(8~32)

30

31~70

메이스류의 대표 메이스입니다. 메이스류 무기중 몇몇은 이와같이 별 특징이 없습니다.

maul

(한손)

20

5d5+5

(10~30)

30

31~70

역시나 즐겨쓸 만한 무기는 아닙니다만.. 매직이라면 쓸 만하겠지요. 메이스에비해 데미지 확보가 조금 안정적입니다.

대장장이망치

smithy hammer

(한손)

15

6d3

(6~18)

30

31~60

데미지가 낮아서 무기로써의 의미가 없습니다만.. 재미삼아 들어볼 수는 있겠지요. :)

전투해머war hammer (양손)

40

7d5+1

(8~36)

31

31~110

양손 메이스의 꽃입니다. 이름 그대로 워용입니다. 지엠제로도 강력한 위력을 자랑합니다. 더블데미지가 매력이죠.

워메이스war mace (한손)

30

5d5+5

(10~30)

32

31~110

전투도끼와 함께 한손메이스의 최고봉입니다. 속도와 파괴력 모두 만족스럽습니다. 갑옷을 부숴 버리기에 참 좋습니다.

전투도끼war axe

(한손)

35

6d4+3

(9~27)

40

31~80

빠른 스피드와 함께 안정적인 데미지. 기능이 매우 뛰어난 무기입니다.한때 메이스파이터들이 가장선호하던 무기..

블랙스태프black staff (양손)

35

5d6+3

(8~33)

35

31~70

거의 쓰이는 일이 없습니다만(아마 제작이 불가능하고 매직이 없다는 이유겠지요) 속성은 꽤 괜찮은 편입니다.

지팡이gnarled staff (양손)

20

5d5+5

(10~30)

33

31~50

마법차지봉으로 많이 쓰입니다. 메이스 파이터들에게는 아주 유리하겠죠.. 데미지도 꽤 나오는 편입니다.. (화랑샤드 미적용)

quarter staff (양손)

30

5d5+3

(8~28)

48

31~60

가장빠른 메이스 무기입니다. 대마사전에서 아주 많이 사용됩니다. 나무로 만들어져 수리가 불가능하다는것이 흠.

목동지팡이

shpherd's crook

(양손)

10

3d4

(3~12)

30

31~50

테이머가 들면 폼나겠죠? 무기로서 기능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속도와 데미지 모두 수준이하입니다.

완드

magicwand(한손)

0

2d3

(2~6)

35

31~70

메이스류에 포함되긴 하지만 역시나 무기는 아닙니다. 날드스탭과 마찬가지로 매직챠지봉으로 쓰입니다.

소드(검술)sword

무기모양

이 름

데미지

속도

내구도

설 명

브로드소드broadsword

(한손)

25

2d13+3

(5~29)

45

31~100

초반에 가장많이 선택하게 되는 검인 브로드 소드 속도 데미지 모두 무난합니다. 매직무기도 많습니다.

컷라스cutlass

(한손)

10

2d12+4

(6~28)

45

31~70

모양이 그래서인지 별로 즐겨찾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사실 속성은 브로드 소드와 비슷한 무기입니다.

카타나katana

(한손)

10

3d8+2

(5~26)

58

31~90

할버드와 함께 최고의소드무기입니다. 무기중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며데미지 또한 굉장히 안정적이며 높은편입니다.

롱소드

longsword

(한손)

25

2d15+3

(5~33)

35

31~90

브로드에 비해 느린지만 데미지가 높습니다. PvP나 길드워시에는 별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 몬스터용.

롱소드2

longsword2

(한손)

25

2d15+3

(5~33)

35

31~90

오리진에서 왜 종류를 나눴는지 궁금합니다. 위의 롱소드와 속성이 완전히 같습니다만 모양이 다릅니다.

시미터scimitar

(한손)

10

2d14+2

(4~30)

43

31~90

역시 브로드와 비슷한 속성의 무기입니다. 브로드에 비해 데미지 폭이 더 넓고 약간 속도가 떨어집니다.

바이킹소드

viking sword

(한손)

40

4d8+2

(6~34)

30

31~90

이 무기는 양손칼정도로 분류하는 것이 좋았을 듯 싶습니다만 한손무기입니다. 롱소드보다 약간 강하고 느립니다.

바디쉬bariche

(양손)

40

2d20+3

(5~43)

26

31~100

할버드급 무기입니다. 할버드에 비해 속도가 아주약간 빠르며 데미지는 좀 떨어집니다.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할버드halberd

(양손)

45

2d23+3

(5~49)

25

31~80

울온 최대데미지를 자랑하며, 가드들이 들고다니는 무기입니다. 카타나와 함께 최고의 소드무기입니다. 느린게 단점.

푸줏간 칼

butcher knife

(한손)

5

2d7

(2~14)

40

31~40

정육점에서 쓰는 칼입니다. 무기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으며 울온의 현실성을 나타내는 정도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식칼cleaver

(한손)

10

1d12+1

(2~13)

40

31~50

역시 무기라고 보기 힘듭니다. 스킬업시에나 간간히 쓰일런지 모르겠군요.

피복칼skinning knife

(한손)

5

1d10

(1~10)

40

31~40

가죽껍질 벗기는 칼입니다. 단검류중에서도 가장 낮은 내구도와 가장 낮은 파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파링용으로 유용합니다.

도끼류(럼버재킹 스킬연동시 보너스 데미지 25%)

도끼axe

(양손)

35

3d10+3

(6~33)

37

31~100

데미지와 속도 모두 만족스럽습니다. 여타 전투용 도끼와 마찬가지로 럼잭 데미지가 추가되면 흉기가 됩니다.

외날전투도끼

battle axe

(양손)

40

2d17+4

(6~38)

30

31~80

속도가 약간 처지지만 데미지가 커버해줍니다. 아주많이 쓰는 도끼류 무기중 하나입니다.

양날도끼

double axe

(양손)

45

1d31+4

(5~35)

37

31~110

도끼중 최고의 점수를 주고싶습니다. 속도도 빠르고 데미지 또한 높습니다. 내구도까지 받쳐주므로 팔망미인 도끼..

사형도끼excutioner's axe

(양손)

35

3d10+3

(6~33)

37

31~90

도끼an axe와 속성이 같습니다. 다만 내구도가 좀 떨어집니다.

해칫hatchet

(양손)

15

1d16+1

(2~17)

40

31~80

외날전투도끼와 모양이 완전히 같습니다만 이것은 나무패기 전용입니다. 속도가 빨라 넘짹 스킬업시에도 쓰입니다.

대형전투도끼largebattle axe

(양손)

40

2d17+4

(6~38)

30

31~110

외날전투도끼에 비해 내구도가 높다는걸 제외하면 속성이 같습니다.

곡괭이pickaxe

(한손)

25

1d15

(1~15)

35

31~60

곡괭이입니다. 공사할 때 많이 본 듯합니다 -.-

양손도끼twohanded axe

(양손)

35

2d18+3

(5~39)

30

31~70

도끼류중 가장 높은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내구도가 낮은 것이 흠이지만 좋은 무기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무기도표 연구

● 위의 데미지damage표는 사용자의 힘과 덱스 그리고 택틱tactic과 아나토미anatomy에 의한 보너스 수치등이 개입되지 않은 수치를 표기했습니다. 그러나 어차피 상대적 수치이므로 비교하시는데는 무리가 없을 것이며, 실제로 정확한 데미지를 뽑아내기 위해서는 방어자의 방어수치(패링이나 레슬링 수치, 그리고 무기스킬 수치와 갑옷에 대한 정보) 또한고려해야 합니다. 제가 실험해본 결과 위 도표의 데미지 수치는 결국 공격자 수치와 방어자 수치를 계산했을 때에 공격자 힘100 덱스100 아나토믹/택틱 100, 그리고 지엠제(GM製:Grandmaster Smith가 제작한) 무기라고 가정했을 방어수치 0인상대에게 공격성공시 데미지와 비슷합니다.

● 데미지 수치는 d라는 기호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변수로서 랜덤random하게 작용하며 d와 그 오른쪽 숫자가 결합하여 새로운 값을 만들어 냅니다. 다음은 데미지 계산법의한 예입니다.

5d10+6 = { (5 ×d10) +6 } = 최종데미지..

변수 "d"는 양수로써 10과 결합하여 1~10까지의 숫자를 만들어냅니다. 뒤에 붙는 숫자에 따라서 최대치가 결정됩니다.(최소값은 무조건 '1'입니다)위의 경우에는 10과 결합하여 d10이 갖는 범위는 1~10까지입니다. 난수(Random한 수, 즉 일정치 않은 숫자)를 범위내에서 결정하게됩니다. 즉 공격을 하게되면 'd10'은9, 1, 10, 7, 4, 5, 8, … 이런식으로 1~10사이의 난수를 계속 발생시키게 되는거죠. (난수발생은 프로그래밍에서 아주 간단한 부분입니다)

그럼 결국 데미지는

최하 5 × 1 (d10의 최소값) +6 = 11에서

최대 5 × 10 (d10의 최대값) + 6 = 56 까지 되겠죠..

즉 'd10'의 값에 따라 데미지의 수치가 차이를 보이는 거죠. 이러한 수식은 모든 무기에 해당되는 공식입니다. 또 동시에 무기의 성격을 나타내주는 특성을 결정짓는거죠. 사실 11~56까지의 데미지 계산을 하려면 11부터 56까지의 난수처리를 그냥 한번만 해도 될 것을 뒤에 10이라는 숫자를 붙여서 최대값을 정해주어 난수범위를 정하고 또 앞에 5라는 숫자를 곱해주고 뒤에 6이라는 숫자를 더해서 최종계산을 하는 이유는 바로 무기의 특성값을 좀더 현실감있게 정해주기 위한 오리진의 생각을 잘 보여준다고 하겠죠. 생각만 해도 복잡하죠..

위의 값은 대석궁의 속성값입니다. 데미지 폭이 상당히 넓죠. 이는 명중했을 경우와 명중하지 않았을 경우 폭을 넓게 해주기 위해 저런 값을 갖도록 한 듯 싶습니다.. 즉 스쳐도 11이 달고 제대로 맞으면 56이 달아 버리는 결과를 맞는다.. 라는 거죠. 그럼 이해를 돕기위해 다른 무기 값을 좀 더 알아보죠.

2d18 = 2 × d18(1~18까지의 난수발생) = 2~36 사이의 데미지

위의 속성은 길드워guildwar에서 많이들 사용하시는스피어spear의 속성값입니다. 난수차이가 정말 대단하죠. 최소 기본확보 데미지가 '2'입니다. 대석궁과는 달리 뒤에 붙는 플러스 수치도 없군요. 위의 대석궁과 차이가 뭘까요? 뒤에 붙는 플러스 숫치가 별의미가 없다고 생각하셨던 분들은 다시한 번 잘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습니다. 데미지가 매우 불안정하다고 볼 수 있겠죠.(그렇다고 나쁜 무기라는 소리가 아닙니다)좀더 자세히 살펴 봅시다. 앞의 숫자 2는 난수에 곱해지는 숫자입니다. 그리고 d뒤에 붙는 18은 난수의 범위를 말하지요. 즉 앞의 숫자가 작고 뒤의 난수값이 크면 데미지는 상당히 불안정해지는겁니다. 반면에 뒤에 +데미지가 없이 계산되므로 최소확보되는 데미지는 2에 불과한 겁니다. 이 숫자는 헛방(낚시질-_-)과는 염연히 틀립니다. 공격이 성공했을 때(상대방 방어수치를 뚫고 명중시에) 데미지가 2라는 겁니다. 물론 랜덤하게 나오는 수치겠지만 어쨌거나.. 최소 데미지는 2라는 겁니다.

그럼 하나만 더 살펴보도록 하죠..

6d4+3

= { 6 × d4(1~4) } +3

= { (6 × 1) + 3 } ~ { (6 × 4) + 3}

= 9 ~ 27

마지막이라 풀어서 한번 써봤습니다. :) 자 이것은 어떤가요. 앞의 숫자가 6 플러스 수치는 3.. 음.. 얼핏보기에.. 별로 좋아보이지 않는다구요? :) 아닙니다. 이는 워엑스의 수치인데 상당히 안정적인 데미지를 내고 있습니다. d오른쪽에 붙은 숫치가 상대적으로 작아지고, 왼쪽의 숫자와 뒤의 플러스 된 숫자가 커지면 그 무기는 점점더 안정적인 데미지를 내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0d3 + 1라는 무기와 3d10 + 5라는 무기가 있다면 이는 최대 데미지의 경우 각각 31, 35로써 뒤의 무기가 4나 높지만.. 결국 앞의 무기가 더 좋은 무기입니다. 물론 속도를 제외하고 말입니다. 맨뒤의 플러스 데미지는 가장중요한 수치로 미리확보된 데미지로써 크면클수록 좋습니다. 뱅퀴vanquishing가 좋은 이유가 여기 있죠 기본 데미지 확보...

무기데미지에 수치들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우선순위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뒤에 붙는 숫자

2. 난수 왼쪽에 붙는 숫자

3. d뒤에 붙는 숫자

그러나 이것은 속도를 제외한 결과입니다.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인 데미지라면 다소 데미지가 작더라도 좋은 무기가 될 수 있겠죠. 그러나 이것도 성격나름이라고도 할 수 있겠죠. 여러분이라면 어떻습니까. 2,2,3,3,4,4라는 숫자로 이루어진 주사위와 1,1,1,1,7,7 이런 숫자의 주사위중 어떤 것을 던질지.. 뭐 후자쪽이 좋다는 분은 무기데미지의 안정도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으셔도 되겠죠. 도표의 설명을 보시면 제가 안정적이라는 말을 써논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이러한 값에 의한 생각을 적어놓은 것입니다.

이러한 수치로 무기상태를 구별시키다니, 정말 오리진은 대단한 것 같습니다. . 게다가 마법무기에 하이익셉등 고려해야할 부분이 너무도 많죠. 이러한 부분 때문에 바로 울티마 온라인이 타게임과 다르게 현실감이 높은게아닐까 생각됩니다.

방어구 종류 설명


▶ 아래의 도표에서 / 앞의 AR 수치는 방어구가 방어하는 부분의 실제 방어 수치이며 / 뒤의 숫자는 전체(또는 조합된 평균) AR(캐릭터 스테이터스 창에 표시되는 수치)에 대해 기여하는 정도를 나타낸다. 방패류는 제외되는데 이것은 실제 AR만을 표시한다 ? 방패류의 AR에 대해서는 Parrying부분을 참조. / 앞의 숫자는 AR에 대하여 실제적으로 차지하는 수치이며 / 뒤의 숫자는 게임상에서 대략치를 보여주는 것에 불과하다. 게임상에서 소수점 이하의 숫자는 가까운 자연수에 반올림된다.
▶ AR 보너스는 스테이터스 윈도우상에서 표시되지 않으며 한 아이템이 그보다 더 높은 수치의 AR을 지닌 아이템으로 이미 보호받는 위치에 겹쳐져 있으면 어떤 영향도 발휘하지 않는다.(즉 겹쳐 입는 것은 효과가 없다는 뜻이다). 표시된 아이템들은 대미지를 입지 않은 완전한 상태라고 가정된 것이다. 또한 어떤 방어구의 실제 AR 값은, 품질과 플레이어가 만든 것인지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HP= 타격을 받기 전, 대미지를 받을 수 있는 수치(능력). 방어구 한 개의 AR값은 아이템이 타격을 받음에 따라 점점 낮아진다.

방어구 이름
필요 힘
AR
내구도
Dex 손실
본암즈 (Bone Arm Plates) (수리못함)404.426-30-2
가죽슬리브 (Leather Sleeves) (수리못함)101.931-370
플렛암즈 (Platemail Arms)405.951-65-2
레인저아머 (Ranger Armor) (레어)252.436-440
링슬리브 (Ringmail Sleeves)203.341-51-1
스텃슬리브 (Studded Sleeves)252.436-440
몸통
방어구 이름
필요 힘
AR
내구도
Dex 손실
본갑옷 (Bone Armor) (Breastpiece) (수리못함)4010.726-30-6
가죽버스티어 (Bustier, Leather) (수리못함)104.731-370
스텃버스티어 (Bustier, Studded)255.7101-1150
체인튜닉 (Chainmail Tunic)2010.046-58-5
가죽갑옷 (Female Armor, Leather) (수리못함)154.731-370
플렛갑옷 (Female Armor, Plate)4510.751-65-5
스텃갑옷 (Female Armor, Studded)355.7101-1150
가죽튜닉 (Leather Tunic) (수리못함)154.731-370
플레이트메일 (Platemail) 6014.351-65-8
레인저아머 (Ranger Armor) (레어)355.736-440
링튜닉 (Ringmail Tunic)207.941-51-2
스텃튜닉 (Studded Tunic)355.736-440
방어구 이름
필요 힘
AR
내구도
Dex 손실
본글러브 (Bone Gauntlets) (수리못함)402.126-300
가죽글러브 (Leather Gloves) (수리못함)100.931-370
플렛글러브 (Platemail Gloves)302.851-65-2
레인저아머 (Ranger Armor) (레어)251.136-440
링글러브 (Ringmail Gloves)201.541-51-1
스텃글러브 (Studded Gloves)251.136-440
머리
방어구 이름
필요 힘
AR
내구도
Dex 손실
바시넷 (Bascinet)102.4101-1150
본헬멧 (Bone Helm) (수리못함)404.126-300
체인코이프 (Chainmail Coif)203.836-440
크로즈헬멧 (Close Helm)404.146-580
헬멧 (Helmet)404.146-580
가죽캡 (Leather Cap) (수리못함)151.831-370
노우즈헬름 (Norse Helm)404.146-580
Open Helm404.146-580
오크헬름 (Orc Helm) (수리못함)02.731-700
플렛헬름 (Plate Helm)405.446-58-1
다리
방어구 이름
필요 힘
AR
내구도
Dex 손실
본레깅스 (Bone Leg Plates) (수리못함)406.626-30-4
체인레깅스 (Chainmail Leggings)206.246-58-3
가죽레깅스 (Leather Leggings) (수리못함)102.931-370
가죽반바지 (Leather Shorts) (수리못함)102.931-370
가죽스커트 (Leather Skirt) (수리못함)102.931-370
플렛레그 (Platemail Legs)608.851-65-6
레인저아머 (Ranger Armor) (레어)353.536-440
링레깅스 (Ringmail Leggings)204.841-51-1
스텃레깅스 (Studded Leggings)353.536-440
방어구 이름
필요 힘
AR
내구도
Dex 손실
가죽골겟 (Leather Gorget) (수리못함)100.931-370
플렛골겟 (Plate Gorget)302.851-65-1
레인저아머 (Ranger Armor) (레어)251.136-440
스텃골겟 (Studded Leather Gorget)251.136-440
방패
방패 이름
필요 힘
AR
내구도
Dex 손실
브론즈방패 (Bronze Shield)20**26-300
둥근방패 (Buckler)15**41-510
카오스방패 (Chaos Shield)0**101-1150
히더방패 (Heater)30**31-370
카이트방패 (Kite, Metal)30**101-1150
카이트방패 (Kite, Wooden)15**46-580
금속방패 (Metal Shield)10**36-440
오더방패 (Order Shield)0**101-1150
나무방패 (Wooden Shield)5**21-230

** 디스플레이-AR은 플레이어의 패링 스킬에 따라 달라진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섹션을 참조할 것

출처: 울티마 온라인 파이터즈 포럼, http://openthink.nasky.net/

마법 아이템 옵션 설명

매직 아이템의 개요
매직 아이템은, 싱글 클릭 하면 「a magic ~」라고 명칭이 표시되는 아이템입니다.
매직 아이템은, 특정 몬스터가 가지고 있거나, 퀘스트를 수행하거나, SOS 보틀을 건진다거나
PC 벤더로부터 구입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PC 벤더로부터 구입한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매직 아이템은 미감정 상태입니다.
미감정 상태의 아이템은 감정하지 않고 사용해도 효과가 나타나지만, 정확한 효과를 알기 위해서
감정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 Identification의 마법이 걸린 wand나 지팡이는 통칭 "감정 wand", "IDwand", "감정지팡이",
"ID지팡이" 등으로 불리고 있어 매직 아이템에 이것을 사용해서 정식 명칭이 표시되는 편리한 아이템입니다.
Item Identification의 스킬을 미감정 아이템에 사용해 성공했을 경우에도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구 시스템에서는 매직 아이템을 감정한 본인 밖에 효과나 이름을 모르게 되어있었습니다만,
현재는 누군가가 한 번 감정하면, 누구라도 알게 되어 있습니다.(구 시스템으로 전환 예정)

매직 아이템의 효과
매직 아이템에 걸려 있는 마법에는 크게 나누어 2 종류의 효과가 있습니다.
1개는 영속적 효과가 있어 무기, 갑옷, 방패에 걸려 있는 것으로 보통 아이템을 웃도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회수 제한부 효과로 주문과 같은 효과를 사용하는 것으로
무기, 방어구, 방패, 의류, 악세서리, 지팡이, wand 등 여러가지 아이템이 있습니다.

무기 중에서 특정 몬스터에 대해서 효과가 있는 무기는 크게 6 종류의 그룹으로 분류 되며
어느 종류에 대해 2배의 데미지를 가하는 무기를 장비하고 있으면, 그 역을 이루는 집단의 몬스터로부터
2배의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또, 이러한 매직 아이템은 역속성의 최강 클래스의 몬스터로부터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특정의 몬스터에 대한 효과가 나와 있는 경우, 희고 둥근 플래시와 같은 표시가 나타납니다.

회수 제한부 효과가 있는 아이템은 각각 회수(차지)라는 것이 설정 되어 있어,
그 회수 만큼 마법 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재충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1회용 아이템으로 사용이 됩니다.
wand나 지팡이의 경우, 장비하고 더블 클릭하는 것으로 그 마법 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기의 경우에는 상대를 공격했을 때 자동적으로 발동합니다. 이러한 아이템은 미감정 상태여도
마법 효과가 나타납니다만, 본 것만으로는 무슨 효과가 있었는지 판별하기 어렵습니다.

스스로에게 사용해 보면, 데미지 마법이나 스테이터스 저하 마법이면 어느 정도 짐작이 갑니다.
Identification의 경우에는, 그 지팡이나 wand 자신에게 사용해 정식 명칭으로 바뀌는지에 따라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회수 제한 매직 아이템 중에서, 방패, 방어구, 악세서리, 의류 등의 경우에는 Teleport를 제외하면
몸에 장비한 순간부터 1회 사용한 것이 되어, 착용하고 있는 동안에만 효과가 지속됩니다.
또, 일정시간마다 자동적으로 회수가 사용되므로, 착용한 상태로는 곧바로 회수가 0이 되어버립니다.
Teleport 마법의 경우는 무기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영속적 효과
무기데미지가 높아진다
장비 하고 있는 동안 특정의 스킬이 상승한다
내구도가 높다(잘 망가지지 않는다)
특정 몬스터에게 효과가 있다
갑옷, 방패AR이 높다
내구도가 높다(잘 망가지지 않는다)
회수 제한부 효과
무기공격계, 스테이터스 저하계 마법 첨부
갑옷, 방패, 악세서리, 의류방어계, 스테이터스 상승계, 편리계 마법 첨부
지팡이, wand공격계, 스테이터스 저하계, 감정 마법 첨부



매직 아이템 효과 일람

무기 (영속적 효과)
명칭효과
Ruin무기의 최소/최대 데미지 +1, 평균 데미지 +1
Might무기의 최소/최대 데미지 +3, 평균 데미지 +3
Force무기의 최소/최대 데미지 +5, 평균 데미지 +5
Power무기의 최소/최대 데미지 +7, 평균 데미지 +7
Vanquishing무기의 최소/최대 데미지 +9, 평균 데미지 +9
AccurateTactics +5.0 or Archery +4.6
Surpassingly AccurateTactics +10.0 or Archery +9.6
Eminetly AccurateTactics +15.0 or Archery +14.6
Exceedingly AccurateTactics +20.0 or Archery +19.6
Supremely AccurateTactics +25.0 or Archery +24.6
Durable내구도 +10
Substantial내구도 +20
Massive내구도 +30
Fortified내구도 +40
Indestructible내구도 +50
무기 (회수 제한부 효과)
명칭효과
BurningMagic Arrow 주문
ClumsinessClumsy 주문
FeeblemindnessFeeblemind 주문
WeaknessWeaken 주문
WoundingHarm 주문
Daemon's BreathFireball 주문
EvilCurse 주문
Ghoul's TouchParalyze 주문
Mage's BaneMana Drain 주문
ThunderLightning 주문



무기 (특정 몬스터에게 효과)
Humanoid - Undead (인간형 - 언데드계)
명칭효과역효과
SilverUndead에 대해서 데미지 2배
(Bone Knight, Bone Magi, Ghoul, Lich, Lich Lord, Rotting Corps, Shade, Skelton, Skelton Dragon, Skeltal Knight, Skeltal Mage, Spectra, Wraith, Zombie 등)
Humanoid로부터 2배의 데미지
(Ogre, Orc, Troll, Cyclopse, Titan)
RepondHumanoid에 대해서 데미지 2배
(Ogre, Orc, Troll, Cyclopse, Titan)
Undead로부터 2배의 데미지
(Bone Knight, Bone Magi, Ghoul, Lich, Lich Lord, Rotting Corps, Shade, Skelton, Skelton Dragon, Skeltal Knight, Skeltal Mage, Spectra, Wraith, Zombie 등)
Ogre TrashingOgre에 대해서 데미지 2배
Orc SlayingOrc에 대해서 데미지 2배
Troll SlaughterTroll에 대해서 데미지 2배
Abyss - Elemental (지옥계-엘레멘탈계)
명칭효과역효과
Elemental BanElemental에 대해서 데미지 2배
(Air, Blood, Earth, Fire, Poison, Snow, Water)
Abyss로부터 2배의 데미지
(Balron, Daemon, Gargoyles)
Blood DrinkingBlood Elemental에 대해서 데미지 2배
Earth ShatterEarth Elemental에 대해서 데미지 2배
Elemental HealthPoison Elemental에 대해서 데미지 2배
Flame DousingFire Elemental에 대해서 데미지 2배
Summer WindSnow Elemental에 대해서 데미지 2배
VacuumAir Elemental에 대해서 데미지 2배
Water DissipationWater Elemental에 대해서 데미지 2배
ExorcismAbyss에 대해서 데미지 2배
(Balron, Daemon, Gargoyles)
Elemental로부터 2배의 데미지
(Air, Blood, Earth, Fire, Poison, Snow, Water)
Daemon DismissalBalron, Daemon에 대해서 데미지 2배
Gargoyle's FoeGargoyle에 대해서 데미지 2배
Arachnid - Reptilian (곤충류-파충류)
명칭효과역효과
Arachnid DoomGiant Spider, Terathan에 대해서 데미지 2배Reptilian으로부터 2배의 데미지
(Alligator, Snake, Lizardman, Dragon, Drake, Wyrm, Ophidian)
Scorpion's BaneScorpion에 대해서 데미지 2배
Spider's DeathSpider에 대해서 데미지 2배
Terathan SlayingTerathan에 대해서 데미지 2배
Reptilian DeathReptilian에 대해서 데미지 2배
(Alligator, Snake, Lizardman, Dragon, Drake, Wyrm, Ophidian)
Arachnid으로부터 2배의 데미지
(Giant Spider, Terathan)
Dragon SlayingDragon에 대해서 데미지 2배
Lizardman SlaughterLizardman에 대해서 데미지 2배
Snake's BaneSnake에 대해서 데미지 2배
Ophidian SlayingOphidian에 대해서 데미지 2배



방어구 (영속적 효과)
명칭효과(치 / 목&장갑, 머리&완장, 다리, 몸통)
Defense+ 5 / +0.35, +0.7, +1.1, +1.8 AR
Guarding+10 / +0.7 , +1.4, +2.2, +3.6 AR
Harding+15 / +1.05, +2.1, +3.3, +5.4 AR
Fortification+20 / +1.4 , +2.8, +4.4, +7.2 AR
Invulnerability+25 / +1.75, +3.5, +5.5, +9.0 AR
Durable내구도 +10
Substantial내구도 +20
Massive내구도 +30
Fortified내구도 +40
Indestructible내구도 +50
방어구 (회수 제한부 효과)
명칭효과
AgilityAgility 주문
BlessingsBless 주문
ClumsinessClumsy 주문
CunningCunning 주문
InvisibilityInvisibility 주문
Night EyesNight Sight 주문
ProtectionProtection 주문
StrengthStrength 주문
Spell ReflectionMagic Reflection 주문
TeleportTeleport 주문


Invisibility 주문 효과가 일부의 아이템에서는 장비 하지 않고 더블 클릭으로 발동하는 것이 있다.
Teleport 주문 효과는 Teleport Ring(반지)만이 발견되고 있다.

wand, 지팡이 (회수 제한부 효과)
명칭효과
Identification아이템 감정
HealHeal 주문
ClumsyClumsy 주문
FeeblemindFeeblemind 주문
WeakenWeaken 주문
Magic ArrowMagic Arrow 주문
HarmHarm 주문
Greater HealGreater Heal 주문
Dragon's BreathFireball주문
ThunderLightning주문
Mage's BaneMana Drain주문

작성: 회색마녀님

출처: http://zwei.niz.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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