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작하기에 앞서
"오늘은 하나 써두고 가야겠다"라고 생각하면서도
생각대로 잘 되지를 않네요.
이번에는 마법에 관한 기본적인 것을 소개할까 합니다.
내용 중 난해한 부분이 있으시면 IRC 닉네임
[104]에미야를 찾아주시면 되겠습니다.
■ 마법의 분류
울티마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마법들은 크게
타겟형 마법과 비 타겟형 마법의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타겟형 마법이란, 주문을 모두 외운 뒤에 타겟 커서가
나타나는데, 이것으로 마법의 효과를 적용할 대상을
결정함으로서 주문의 효과가 나타나는 마법을 말합니다.
비 타겟형 마법은, 타겟형 마법과는 다르게 주문을 모두
외우면 타겟을 지정할 필요 없이 그 주문의 효과가
나타나는 마법입니다.
여기서 좀 더 세부적으로 분류하면 버프/디버프/공격/회복/소환 등
여러가지로 분류할 수 있지만 세부적인 것은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피즐
주문을 다 외웠지만, 마법을 성공시키지 못해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상태를 "피즐"이라고 합니다. 이는 캐릭터의 Magery 수치와 사용하려는
마법의 서클에 따라 달라집니다.
피즐은 Magery가 GM이라고 해서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자세한 마법 성공율은 UO 핸드북 등을 찾아보시는걸 권장합니다.
■ 디스텁
주문을 외우는 동안에 캐릭터의 상태 변화로 인해서 주문을 외는 것이
실패하는 것을 말합니다.
캐릭터가 피해를 입거나, 캐릭터가 아이템 장비와 관련된 행동을
했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 PoA
주문 회복 딜레이라고도 불립니다. 이것은 주문을 다 외우고 나서 또는
주문을 외는 중에 디스텁을 당했을 때에 발생하는 것으로,
약 1.25초간 마법을 외울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서 무분별한 마법의 난사가 어려워지고 플레이어에게는
상황에 맞추어 적절한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1.25초의 회복 시간이 지나가기도 전에 다시 마법을 외우려 하는 경우에
주문 회복 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는 메시지와 함께 부가적인 패널티 타임이
걸리게 됩니다.
1.25초의 회복 시간이 지나더라도 이 패널티 타임으로 인해서 약간의 시간이
더 지나야만 마법을 외울 수 있게 되는데, 마사전의 경우 이 약간의 시간으로
인해서 상당히 큰 타격을 입으실 수 있습니다.
초보자 분들은 이 딜레이에 익숙하도록 나름대로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 더블 캐스팅
주문을 다 외운 후에는 약 1.25초간의 주문 회복 딜레이가 발생합니다.
PoA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가장 기본적인 마법 콤비네이션인
익스플로젼 → 에너지 볼트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합니다.
익스플로젼 주문을 다 외우자 마자 타겟을 지정한 경우에는
1.25초의 주문 회복 딜레이로 인해서 바로 에너지 볼트를 캐스팅 할 수 없는데,
익스플로젼 주문을 다 외운 후에 1.25초를 기다렸다가 타겟을 지정하게 되면,
주문 회복 딜레이 1.25초는 이미 지나갔기 때문에 다음 마법 주문을
바로 외울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을 더블 캐스팅이라 합니다.
간단한 더블 캐스팅의 예를 들자면,
작은 힐(Heal, In Mani)을 캐스팅하고 1.25초간 기다렸다 타겟 셀프를 함과 동시에
다시 작은 힐을 외우고 타겟 셀프를 함으로서, 1.25초의 주문 회복 딜레이에 간섭을
받지 않고 마치 연속으로 주문을 외운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것이 있습니다.
이번에 다루게 된 내용은 말로 설명하기에는 참 난해하면서도 길이가 상당히 짧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이 마사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피즐이나 디스텁은 그 의미는 아주 간단하면서도, 마사전에서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PoA와 더블 캐스팅 같은 경우, 플레이어끼리의 노련함의 차이를 나타낼 수 있는 부분이
되므로, 충분한 시간을 들여 연습을 하셔야합니다.
이 이후부터는 제로딜레이(WresZD)의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만,
내용의 길이에 따라서는 파트별로 나누어야 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단은 여기까지입니다.
작성: 에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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