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작하기에 앞서
이 가이드는 제가 예전에 썼던(관리 소홀로 원문은 소실했네요) 글을 바탕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누락된 내용이 있을수도 있으니 관련 질문은 IRC 닉네임
[104]에미야를 찾아주세요.
■ 무기 딜레이
무기(레슬링 펀치를 포함)로 공격을 한 뒤, 다시 공격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 재공격 준비시간을 무기 딜레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자면, 할버드 딜레이가 4초라고 가정하고.
할버드로 한번 치고 나서는 4초가 지나야 다시 할버드로 치게 돠는데,
이때 걸리는 4초의 시간을 무기 딜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무기 마다 고유의 딜레이를 갖고 있고, 캐릭터의 Dex에 따라
딜레이가 짧아질 수도, 길어질 수도 있음을 알아두시면 편합니다.
세부적인 디테일의 차이로 UO의 무기 딜레이 시스템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말할 수가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1) 정섭 T2A 시절의 인스타 힛
(2) 베이스 컴뱃
(3) 일본 AcW 샤드의 WresZD
(4) 정섭 AoS 이후, 현재까지(ML)의 딜레이 시스템
■베이스 컴뱃(노스텔지어 전투 시스템)
예를 하나 들어보자면, 할버드 딜레이가 4초라고 가정하고.
할버드로 한번 치고 나서 4초의 무기 딜레이가 발생합니다.
이때 발생한 4초 동안은 무기를 들었다 내리든, 무기를 교체하든, 이동을 하든.
마지막으로 공격한 시간으로부터 4초만 지났다 하면 무기를 다시 치게 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2개 이상의 무기를 교체해가며 싸우는 것이 비교적
용이했다고 볼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예를 하나 들어보자면.
카타나의 딜레이가 2초, 할버드의 딜레이는 4초라고 가정했을 때.
평소에는 카타나를 들고 치다가 결정타를 날릴 타이밍이 되었다고 판단되면,
할버드로 즉시 무기를 교체합니다.
이때, 할버드의 초회타가 딜레이가 없는 것처럼 바로공격하는걸 볼 수 있는데,
이는 인스타 힛의 이전의 무기에서 발생한 딜레이가 그대로 이어지는 점 때문입니다.
카타나를 들고 공격하면 2초의 무기 딜레이가 발생합니다.
그런데 이 2초 사이에 할버드로 무기를 교체하면, 인스타 힛의 특성상
무기가 바뀌어도 마지막으로 공격한 무기로 발생한 딜레이가 이어지기 때문에
할버드 교체 시간을 생각하면 거의 바로 때린다고 보셔도 무방할 정도가 됩니다.
아시는 분들은 이런 공격을 자주 하시는 걸 볼 수 있었지만,
이런 공격법이 있었다는 것조차 모르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 제로딜(Wres ZD)
통칭제로딜로 통하고 있습니다만, 정섭의 제로딜레이와는 다른 것입니다.
일본의 AcW에서 최초로 등장한 것으로, 인스타 힛을 나름대로 개조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정섭의 제로딜레이는 나중에 따로 설명하기로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예를 들어 Dex 45에서 할버드 딜레이가 4초라고 가정했을 때.
할버드를 들고 공격하면 4초 마다 한 번씩 치게 됩니다만,
할버드로 공격을 하고 난 뒤 바로 레슬(맨손) 상태로 제자리에서 약 3초간
딜레이를 모으고 무기를 들면 바로 할버드가 나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레슬(맨손)보다 느린 무기를 빨리 칠 수 있게 된다는 메리트가 있습니다만.
이를 방해할 수 있는 수단이 있기 때문에 복잡한 컨트롤이 요구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일단 뒤로 미루겠습니다.
■ 현재 정섭의 무기 딜레이
무기로 공격을 한 뒤, 딜레이는 무기를 든 상태에서만 모입니다.
도중에 잠깐이라도 무기를 내리면 딜레이는 처음부터 다시 모으셔야합니다.
이것이 현재의 정섭의 무기 딜레이 체계입니다.
설명해놓고도 참 이게 끝이야?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쓰고자 하는 전체적인 내용은 상당히 긴 편입니다만.
한번에 다 쓰자니 읽는 사람이 이해할 시간을 주지 않는 것은 아닐까.
집중력을 떨어뜨려버리는건 아닐까.
혹여나 지루함이 오게 되는건 아닐까 하는 생각에 부분 부분 잘라서
써볼까 하고 있습니다.
잘 알고서 젓가락 쓰듯 활용해왔던 시스템들임에도 불구하고,
남에게 설명하기란 참 쉽지가 않네요. 글을 쓰고 있는 저도 어디서부터
써야하는지 참 막막했습니다. 그래서 일단 기본적인 무기 딜레이의 개념에
대해서 소개해봤습니다만.... 다 쓴 걸 보자니, 인스타 힛의 개념을
중점으로 설명한 느낌이 없지 않군요..
작성: 에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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