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resZD의 개요
 제로딜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만, 정섭의 제로딜레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 것은 정섭에 버그로 존재했던 더블힛을 하나의 기술로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일본의 AcW의 시스템입니다.

 정섭의 제로딜레이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시 설명할 기회가 있으니 그때 설명하기로 하고

 일단은 넘어가겠습니다.

■ WresZD의 무기 딜레이

 WresZD은 기본적으로 무기 딜레이가 이동하면서 모이지 않습니다.

 제자리에서만 모으는 것이 가능한데, 기본적인 조건을 지켜준다면 이동하다가

 중간 중간에 멈추어 딜레이를 누적시켜가며 모으는 것도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특징은 위와 같고, 이제 세부적으로 딜레이를 모으는 방법과 조건을

 알아보려합니다만, 솔직하게 말해서 이 부분부터는 실제로 게임 상에서 알려드리는 쪽이

 더 이해가 쉽습니다. 글을 읽어도 이해하기 어려우실 수도 있는데에 대해서는 양해를 구합니다.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IRC 닉네임 에미야를 찾아주세요.

 무기를 들고 딜레이를 모으는 경우

 일반적으로 전사는 무기를 장비한 채로 딜레이를 모으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기를 들고 딜레이를 모을 때, 딜레이가 다 모이지 않은 상태에서 무기를 교체하거나 내리면

 그때까지 모았던 딜레이는 모두 소멸합니다. 다시 무기를 들어도 처음부터 딜레이를

 모아야 합니다. 그 대신, 무기를 들고 딜레이를 모을 때에는비비기를 당하는 일이 없어집니다.

 레슬(맨손) 상태로 딜레이를 모으는 경우

 무기로 공격을 한 뒤, 즉시 무기를 내려서 딜레이를 모으는 방법입니다.

 무기를 내린 상태. 즉, 맨손 상태로 제자리에서 딜레이를 모으는 것으로,

 약 3초 정도를 제자리에서 맨손 상태로 대기하고 있다가 무기를 들어서 공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맨손보다 느린 무기를 사용할 경우에 메리트가 크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마법을 캐스팅 하는 중에는 캐릭터가 맨손 상태로 제자리에 얼어붙게 되는데,

 이때에도레슬ZD 딜레이가 모이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마법을 캐스팅 한 뒤에 바로 무기를 들기 보다는

 약간을 제자리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무기들 들고 가는 것이 딜레이 손실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레슬 상태로 딜레이를 모으는 경우,

 무기를 정확한 타이밍에 들지 않아 맨손 공격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딜레이가 리셋 되어

 처음부터 다시 딜레이를 모으셔야 합니다.

 또, 유의하셔야할 점이 있는데 Dex가높다고 해서 레슬로 모으는 딜레이가 1초가 된다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Dex와 Stam 상태에 따라 빨라질 수도, 느려질 수도 있으며, 빨라진다고 해도 어느 정도

 이상으로 빨라질 수는 없도록 되어있습니다.

■ 자동반격

 자체 매크로 AttackLast를 사용하여 상대에게 전투 상태를 걸 수 있습니다.

 상대에게 전투 상태를 걸 때마다 상대는 "자동반격" 상태가 되는데, 이를 통해 상대방의

 자동반격을 유도할 수가 있게 됩니다.

자동반격 유도(ZD브레이크)

 상대방이 레슬 상태로 딜레이를 모을 때, 어택라스트키를 연타하며 붙어있으면 상대방이

 레슬 딜레이를 완벽하게 숙지하지 못한 경우에는 맨손으로 자동반격을 하게 됩니다.

 맨손으로 자동 반격을 하게 되면 딜레이를 처음부터 다시 모아야 합니다.

 이렇게 상대방에게 근접하여 어택라스트 키를 연타, 자동반격을 유도하는 것을

 비비기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본래의 WresZD 사양에서는 붙어서 어택라스트를

 연타하는 경우 할버드를 들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 딜레이 킵(탭질)

 상대방의 자동반격 유도를 피하는 것. 즉, 맨손으로 자동반격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탭질이라고 불리고 있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ZD브레이크를 피하기 위해서

 탭질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자신이 공격을 한 뒤에 어택 상태를 풀어두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자세한 활용법은 뒤에서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 더블힛

 WresZD의 묘미라고 할 수 있는 더블힛입니다. 딜레이를 모으는데에는 좀 더 긴 시간이

 걸리지만, 2회 연속으로 동시에 데미지가 들어가는 공격을 할 수 있다는 점에 그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블힛의 딜레이를 모으는 방법

 1. 레슬(맨손 상태)로 딜레이를 제자리에서 모으고 무기를 장비합니다.

  이때, 무기를 장비하고서 이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2. 다음에 해당하는 시간 동안 기다리셨다가 상대방에게 달려드시면 됩니다.

 레슬로 딜레이를 모으는 시간(약 3초) 보다는 길면서 무기를 들고서 모으는 딜레이보다는 짧게

 대기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이때 레슬로 딜레이를 모으는 시간보다 무기를 들고서 모으는 시간이

 짧을 경우에는 무기를 들고 살짝 제자리에 있으셨다가 뛰어들으시면 됩니다.

■ 양손 무기 특수기
르네상스(UO:R) 이후로 추가된 양손 무기 특수기 일람

무기 종류특수기 명칭특수기 효과요구 스킬
메이스크러싱 블로우발동시 무기 데미지 1.5배아나토미 + 메이스
소드컨큐전 블로우발동시 대상의 인트를 30초간 2분의 1로 만듬
할버드, 바디시는 대상의 인트를 30초간 4분의 1을 줄임
컨큐전 블로우는 중복 발생하지 않음
아나토미 + 소드
펜싱패럴라이즈 블로발동시 대상을 4초간 프리즈 상태로 만듬아나토미 + 펜싱
맨손스턴 펀치Secondary Ability(자체)를 이용 On/Off 가능
성공시 대상을 3초간 프리즈 상태로 만듬
성공 여부와 관계없이 스태미너 15 소모
스턴 성공후 10초간 재사용 불가
아나토미 + 레슬링
맨손디스암 펀치Primary Ability(자체)를 이용 On/Off 가능
성공시 대상의 무기를 백팩으로 떨어뜨림
암즈로어 + 레슬링


  ※ 인스턴트 힛은 양손 무기 특수기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작성자: 섭마님 & 코어님

여기까지가 제 나름대로 WresZD 시스템의 개요를 정리해 본 것입니다.

워낙 말로 정리하기 어렵고 난해한 시스템이다 보니, 글을 읽으셔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글을 작성하던 중에 일이 있어서 잠깐 끊겼던 것을 다시 쓰다 보니

중요한 부분이 빠져있을지도 모릅니다.

작성: 에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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