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카운터
카운터란 간단하게 말해 등록한 물품을 센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어서 뭐하느냐 하실지 모르지만 쓰임새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등록한 물품의 갯수를 윈도우 제목 표시줄에 표시해주기도 하고 매크로를 만들때 if 문을 활용해서 물품의 갯수를 비교 체크해서 매크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만약에 "잉갓이 10개보다 적다면 리콜을 한다" 이런식이지요.
카운터 목록 - 등록된 물품들이표시되는 곳 입니다. 등록되었다고 해서 모두 세지는건 아니고 물품 이름 앞의 박스에 체크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등록된 물품은 모든 케릭터한테 나타나지만 체크한 물품은 라져 일반 항목의 프로필 별로 따로 저장이 됩니다. 그래서 위의 스샷을 보면 칼립 케릭이 전투 케릭이라 붕대나 시약, 포션 같은 것들은 체크가 되어있지만 아래 스샷을 보면 삽(Shovel)이나 기계공 도구(Tool Kit)는 체크가 되어있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품 이름 옆에 괄호로 되어있는 것은 단축어(Format)로 오른쪽 제목 표시줄 항목에서 사용되어집니다. 먼저 물품을 등록해 봅시다. 아래에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타겟 버튼을 누르고 게임 화면에서 추가할 물건을 클릭해 주세요. 저는 단검을 추가 해보겠습니다.
커서에 타겟이 뜬것이 보입니다. 단검을 클릭해 주세요.
아이템 아이디와 색은 자동으로 등록이 됩니다. Display image in titlebar 는 제목 표시줄에 갯수를 표시할때 아이템 이미지를 같이 넣냐는건데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름과 단축어를 입력해 주세요. 이름은 가급적 원래 아이템 이름을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단축어는 자신의 맘대로 자유롭게 줄이시면 됩니다. 너무 길지 않게 간단하게 줄여주시고 가급적 원래 이름과 어느정도 연관성을 띌 수 있게 지으시면 나중에 단축어가 많아도 헷갈리지 않습니다. 저는 dg 라고 적었습니다.
단검(Dagger)가 카운터 목록 에 등록되었습니다. 더블 클릭해서 박스에 체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체크를 하기 전까지는 등록이 되도 갯수를 세지 않습니다.)
더블 클릭과 동시에 박스에 체크가 되었습니다.
제목 표시줄 - 윈도우 제목 표시줄에 등록한 물품 갯수나 케릭터 정보 (체력바, 스텟 등)를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앞서 언급한 단축어(Format)을 {단축어} 형식으로 이곳에다 적으면 스샷 처럼 제목 표시줄에 아이콘과 함께 갯수가 표시됩니다. 입력할때 {단축어} 형식만 지킨다면 그 외부에 대괄호[]나 슬러시/를 또는 하이픈- 을 써도 상관없습니다.
단축어 이외의 명령어들 - 단축어 이외에도 케릭 정보를 표시하는 여러 명령어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역시 {명령어} 형식으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char} - 케릭터 이름
{shard} - 샤드 이름
{statbar}/{mediumstatbar}/{largestatbar} - 작은/보통/큰 스텟 막대바
{str}/{dex}/{int} - 힘/덱스/인트 현재 값
{hp}/{stam}/{mana} - 체력/스태미너/마나 현재 값
{hpmax}/{stammax}/{manamax} - 체력/스태미너/마나 최대 값
{weight}/{maxweight} - 현재 무게/최대 무게
{followers}/{followersmax} - 애완동물 현재 슬롯/애완동물 최대 슬롯
{ar} - 현재 방어력
{gold} - 현재 가지고 있는 금화
{bandage} -붕대가감기고 경과된시간(초) 표시(라져 단축키 항목의 아이템 에서 붕대질 : 자신 혹은 붕대질:마지막 타겟 을 사용해서 붕대질을 해야 이 명령어가 작동합니다.)
{crimtime} - 범죄자가 되고 나서 경과 시간
{stealthsteps} - 스텔스로 움직인 걸음 수
제목 표시줄에 아까 등록했던 단검(Dagger)의 단축어(Format)인 dg 를 {dg} 라고 적어 넣어보겠습니다.
맨 앞에 적어 넣어 보겠습니다.
{dg} 를 맨 앞에 적어 넣었더니 제목 표시줄의 맨 앞에 단검 모양이 나타나고 갯수가 표시되었습니다. 이제 이걸 활용해서 케릭별로 자신만의 편리한 제목 표시줄을 꾸며보시기 바랍니다.
■ 제목 표시줄 예제
기본형
UO - {char} {crimtime}- {mediumstatbar} {bp} {bm} {gl} {gs} {mr} {ns} {ss} {sa} {aids}
전사형
{aids} {ref} {heal} {cure} {ex} {st} {ag} {largestatbar}[ {hp} / {mana} / {stam} ][{dex}]{crimtime} {ap} {pc} {bp} {bm} {gl} {gs} {mr} {ns} {ss} {sa}
{ref}:스템 포션{cure}:큐어 포션{ex}:폭발 포션{st}:힘 포션 {ag}:민첩 포션 {ap}:사과{pc}:트랩 파우치 는 직접 추가한 것 들입니다. {bandage} 명령어를 넣으실분들은 [{dex}]옆에 [{bandage}]라고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무기 마사형
{pc} {ref} {heal} {cure} {ex} {st} {ag} {largestatbar}[ {hp} / {mana} / {stam} ][{dex}]{crimtime} {ap} {bp} {bm} {gl} {gs} {mr} {ns} {ss} {sa}
{pc}:트랩 파우치{ref}:스템 포션{cure}:큐어 포션{ex}:폭발 포션{st}:힘 포션 {ag}:민첩 포션 {ap}:사과는 직접 추가한 것 들입니다.
생산 1번형
{crimtime}{largestatbar}[ {hp} / {mana} / {stam} ] {ir} {bd} {tool} {ha} {paxe} {nid} {sco} {mo} {bp} {bm} {gl} {gs} {mr} {ns} {ss} {sa}
{ir}:잉갓(잉갓은 아쉽게도 라져 자체에서 색잉갓들을 구분 못합니다.) {bd}:보드 {tool}:기계공 도구 {ha}:대장장이 망치 {paxe}:곡괭이 {nid}:바느질 도구 {sco}:국자 {mo}:막자 사발 는 직접 추가한 것 들입니다.
생산 2번형
{crimtime}{largestatbar}[ {hp} / {mana} / {stam} ] {ir} {bd} {bs} {brune} {tool} {sh} {ipen} {bcraft} {bp} {bm} {gl} {gs} {mr} {ns} {ss} {sa}
{ir}:잉갓(잉갓은 아쉽게도 라져 자체에서 색잉갓들을 구분 못합니다.) {bd}:판자 {bs}:빈 스크롤 {brune}:빈 룬 {tool}:기계공 도구 {sh}:삽 {ipen}:기록가의 펜 {bcraft}: 활장이의 도구 는 직접 추가한 것 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