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옵션
라져의 기본적인 옵션들을 설정합니다.
'SearchExemptions' 색 - 라져 에이전트 항목의 SearchExemptions 의 색을 설정합니다. 이 기능은 등록한 아이템을 특정색으로 바꿔주어 식별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백팩안에서만 적용되므로 많이 쓰이는 기능은 아닙니다. 기본색은 아이스 색입니다.
Razor 메세지 색 - 라져가 출력하는 메세지 색을 설정합니다. 울온 메시지 색 역시 이 색이므로 가급적 기본색으로 둡니다.
경고 메세지 색 - 라져가 출력하는 경고 메세지 색을 설정합니다. 역시 기본색으로 둡니다.
모든 대화 색 - 울온 자체 옵션에서는 자신의 대화 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허나 이 때문에 간혹 다른 사람이 설정한 색이 저널(Alt + J)의 바탕색과 비슷하여 글씨를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생깁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모든 사람의 대화 색이 모두 같아지게 됩니다. 저는 상대방이 좋아하는 색을 보고 싶어서 체크를 해제 했습니다.
마법 주문 색 - 마법 주문색을 이로운/해로운/기타 의 종류에 따라 색을 달리합니다. 치료 마법의 경우 이로운 마법에 속하고 공격 마법의 경우 해로운 마법, 그리고 나머지 것들은 기타로 분류됩니다. 적이 공격을 하는지 치료를 하는지 확실히 식별이 가능하므로 체크 하는것이 유리합니다. 역시 색을 지정할 수 있으나 기본색이 무난합니다. 체크를 하지 않을 경우 개개인의 대화 색으로 마법 주문이 표시됩니다.
주문 표시 방법 - 마법 주문 [마법 이름] 형태로 마법을 표시합니다. 주문을 바로 마법 이름으로 연관시킬 수 있다면 뒤의 스펠 부분을 지워도 되나 굳이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제목 표시줄의 {char} 에 색 표시 - {char} 는 제목 표시줄에 케릭 이름을 나타내는 명령어 입니다. (제목 표시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라져 가이드의 4. 카운터 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옵션을 체크 할 경우 제목 표시줄의 케릭 이름이 초록색으로 표시되는데 이걸 왜 옵션으로 만들었는지 의문입니다.
LastTarget/TargetSelf 예약 - 간단하게 타겟 예약이란 마법을외워서 타겟이 뜨고난후 타겟 : LastTarget 이나 타겟 : TargetSelf 를 입력하지 않고 마법을 외우는 도중에 타겟 : LastTarget 이나 타겟 : TargetSelf 를 입력했을때 타겟이 뜨는 과정 없이 바로 적이나 자신한테 마법이 나가게 하는 기능입니다. 꼭 마법 외우는 도중이 아니더라도 마법을 외우기 전에라도 타겟 : Last Target이나 타겟 : TargetSelf 를 입력하면 해당 기능이 예약 상태가 되며 다음 마법을 쓸때 바로 그 예약이 실행되서 적이나 자신한테 마법이 써지게 됩니다. (타겟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라져 가이드 8. 단축키 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LastTarget/TargetSelf 예약 의 활용 방법을 살펴보면마법을프리 캐스트(Pre-Cast, 마법을 바로 사용하지 않고 타겟 상태로 가지고 있는 상태)하지 않고 바로 써야할 상황일때 타겟을 기다렸다가 타겟이 뜨는걸 보고 재빨리 타겟 : LastTarget 이나 타겟: TargetSelf 를 입력할 필요 없이 캐스팅 도중 위의 키들을 미리 입력해 두면 마법이 시전됨과 동시에 타겟이 뜨는 과정없이 마법이 발사되게 됩니다.
전투 모드에서 탈것에서 내리기 금지 - 워 모드 상태일때 말에서 내리는걸 차단 시킵니다.이때 말에서 내리는 행위는 자신을 더블클릭해서 내리는 방법일때만 차단이 적용됩니다. 주로 초보 분들이워 모드 상태에서 더블 클릭으로 상대방을 공격할때 실수로 자신을 더블클릭해서 말에서 내리는 걸 방지하는 용도로 보입니다. 라져 단축키 항목의 타겟에서 타겟 : 대상 으로 타겟을잡아 라스트 타겟을 설정하고마지막 적을 공격 으로 공격 방법을숙지한다면 더 이상 의미가 없는 방법이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체크해 두시기 바랍니다. (앞서 말한 타겟을 잡아 공격하는 방법은 라져 가이드 8. 단축키 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채집시 발밑에 오어/고기/나무 자동 쌓기 - 주로 생산 계열 케릭터가 필요한 기능입니다. 오어/고기/나무는 무게가 꽤나 나가기 때문에 좀만 캐고나서 이동하면 무게가 꽉차 스테미너가 바닥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또한 무게가 꽉찬 상태에서 오어/고기/나무를채집 하게 되면 자신의 발밑에 떨어지는게 아니라 "가방에 더 이상 담을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아예 채집 자체가 안됩니다. 따라서 이 옵션을 체크해두고 돌아다니면서 오어/고기/나무를 채집한 다음에바닥에 떨어진 자원들을 짐말을 이용해 주어 담으면 되는거지요.
새로 생긴 시체자동으로 열기 2칸 이내 - 새로 생긴 시체를 자동으로 열어줍니다. 사냥이던 워던 어떤 목표를 죽이고 나면 바로 시체가 열리기 때문에 룻팅이 한결 쉬워집니다. 체크 하시기 바랍니다.
반복되는 시스템 메세지 제거 - 주로 제거되는 메시지는 마법을 캐스팅한 후 움직일때 나오는 "얼어붙었으므로 움직일 수 없습니다." 메세지 입니다. 허나 라져를 한글화 하신 엘리스님이 여기까지 한글화를 안하셨는지 이걸 체크 하면 라져의 많은 메세지들이 한글이 아닌 영어로 나오게 됩니다. 한글을 사랑하시는 분이라면 체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스누핑 메세지 제거 - "누군가 당신에게 스누핑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 메세지를 안 나오게 합니다. 이 메세지가 짜증나긴 해도 도둑에 대한 경고를 받을 수 있는 중요한 메세지입니다. 체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다가오는 사람/생물 이름 표시 - 울온 자체 옵션의 접근하는 플레이어 이름 표시하기 와 비슷한 기능입니다. 울온 자체 옵션에도 설정되어있고 라져에도 설정 되어있으면 이름이 두번 뜨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하나를 죽여야 하는데 왜 인지는 모르겠지만(예전일이라 생각이 잘 안나네요)예전에 어떤 일이 있어서 울온 자체 옵션의 이 기능이 더 좋다고 생각해서 저는 지금까지 라져의 옵션대신 울온 자체 옵션의 접근하는 플레이어 이름 표시하기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새로생긴 시체 이름 표시 - 이것은 시체를 다가오는 시체를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울온 자체 옵션에는 시체를 표시하는 기능은 없으므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Negotiate features with server - 부정적인 서버 메세지를 걸러준다는 기능으로 들었습니다. (확실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기본 설정이 체크되어 있으므로 체크해 둡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