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2A ZDHit & Instant Hit

인스턴트 힛에 대해서

1. ZDHit의 정의

무기로 때리고 나서는 몇초 동안 다시 무기를 휘두르지 않습니다.

이때의 몇초딜레이라고 합니다.

딜레이 타임을 기다리는 행위를 "딜레이를 모은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만.

아무튼, 딜레이를 다 모으게 되면 다시 무기를 휘두르게 됩니다.

여기서 딜레이를 다 모은 상태. 즉, 무기를 다시 휘두를 수 있는 상태를 제로딜레이(이하 ZD)라고 합니다.

제로딜레이는 무기로 누군가를 때리기 전까지 유지되는 것이기 때문에, 제로딜레이가 되면

원하는 타이밍에 무기로 공격하는 것이 가능해졌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2. 딜레이를 모을때 주의할 점

덱스 25 기준으로 할버드의 딜레이는 5초 입니다.

할버드 공격 > 5초의 딜레이 > 할버드 공격의 패턴이 반복될 것입니다만.

주의할 점은, 5초의 딜레이 동안 무기를 바꾸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할버드 공격 > 할버드를 장착한 상태로 2초간 대기 > 할버드 제외 > 할버드 장착, 3초간 대기 > 제로딜레이

는 되지 않습니다.

오로지,

할버드 공격 > 할버드를 장착한 상태로 5초간 대기 > 제로딜레이

할버드 공격 > 할버드 제외 > 맨손으로 제자리에서 5초간 대기 > 제로딜레이

만이 가능합니다.

제로딜레이 상태에서는 무기를 바꾸어도 ZD가 사라진다거나 하지는 않지만, 제로 브레이크의 대상이

될 수 있으니 가급적 필요한 때에만 무기를 바꾸어 주세요.

3. 제로딜레이의 응용

제로딜레이는 무기로 누군가를 때리기 전까지는 유지가 됩니다. 이 특성을 살리면, 아래와 같은 공격이 가능합니다.

덱스 25 기준으로 할버드의 딜레이는 5초 입니다.

덱스 25 기준으로 카타나의 딜레이는 2초가 됩니다.

할버드 공격 > 할버드를 장착한 상태로 5초간 대기 > 할버드 공격

의 패턴은 5초의 딜레이가 매우 긴 편입니다. 이것을 좀 더 빠르게 하는 방법은..

할버드 공격 > 할버드 제외 > 카타나 장착, 2초간 대기 > 카타나 제외 > 할버드 장착, 공격

무기 교체에 1초 정도 소요가 된다 해도 5초 마다 공격하는 것이 3초로,

2초가 단축이 되었습니다.

두개 이상의 무기를 사용하는 것은 제로 브레이크의 위험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할 것입니다.

4. 레슬링에 대해 알아둘 점

세컨드 에이지의 맨손은 버그가 걸려있는 상태입니다.

버그로 인한 맨손의 패널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맨손의 딜레이는 덱스와 관계없이 5초로 고정 되었습니다.

2. 맨손의 딜레이는 캐릭터가 이동중일때 모이지 않습니다.

3. 맨손은 캐릭터가 이동중일때 공격이 불가능 합니다.

맨손의 순수한 딜레이는 매우 늦으며, 이동중에 딜레이가 모이지 않는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캐릭터가 뛰고 있는 동안은, 10초를 뛰든 20초를 뛰든 맨손의 딜레이가 전혀 모이지 않기 때문에

맨손으로 딜레이를 모으는 경우에는 제자리에서 5초간 대기 해 주세요.

5. 인스턴트 힛

이것은 맨손의 버그에서 파생되어 나온 것입니다만. 유래에 대해서는 생략하겠습니다.

유래에 대해 개인적으로 흥미가 있으신 분은 IRC 닉네임 Karra 에 쿼리를 주시면 답변해 드립니다.

덱스 25 기준으로 할버드를 사용할 때

할버드 공격 > 할버드를 든 상태로 5초간 대기 > 할버드 공격

할버드 공격 > 할버드 제외 > 맨손으로 제자리에서 5초간 대기 > 할버드 장착 > 할버드 공격

의 단순한 패턴만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만.

인스턴트 힛이란, "선 캐스팅"을 마쳤을때 무기의 딜레이가 큰 폭으로 감소하는 것인데.

할버드 공격 > 할버드 제외 > 1서클 주문 영창 > 맨손으로 제자리에서 2.5초 대기 > 할버드 장착 > 할버드 공격

이라던가,

할버드 공격 > 할버드 제외 > 1서클 주문 영창 > 1서클 주문 영창 > 할버드 장착 > 할버드 공격

같은 패턴이 가능해집니다.

서클에 따라 딜레이의 감소폭이 커집니다만, 자세한 도표는 생략합니다.

6. 인스턴트 힛의 활용 예제

초회타 > 할버드를 장착한 상태로 5초간 대기 > 할버드 공격

여기서,

할버드 제외 > 매직 애로우 영창 > 발사 > 매직 애로우 영창 > 할버드 공격

5초보다 더 빠른 속도로 할버드 공격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본의 제로딜이라고 불리는 스크립트처럼, 맨손의 속도가 빨라서 맨손으로 3초를 모으면 할버드가 나가는 것이 아니라,

마법을 외우면 할버드가 빠른 속도로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자, 인스턴트 힛에 대해서 이제 조금이라도 이해하셨나요?

■ Zero Break & Zero Keep
제로 브레이크와 제로 킵의 테크닉에 대해서

1. 하일라이트

누군가를 공격하면, 그 누군가는 화면에 밝은 색으로 구분이 될 것입니다(라이트가 켜져있다. 라고 합니다)

이것을 누군가를 하일라이트 하고 있다. 라고 표현합니다.

누구도 하일라이트 하지 않은 상태에서, B라는 사람이 나를 하일라이트 합니다.

그럼 나도 B라는 사람을 하일라이트 하게 되는데, 이것을 하일라이트 특성이라고 합니다.

2. 제로 브레이크

1에서 언급한 하일라이트 특성을 응용한 테크닉으로, 상대가 제로딜레이일 때.

상대가 아무도 하일라이트 하고 있지 않다면 찬스입니다.

상대에게 1타일 정도로 붙어서 상대를 하일라이트 해 주세요.

내가 A고, 상대가 B라면.

A가 B를 하일라이트 했을때, B가 누구도 하일라이트 하고 있지 않다면 A를 하일라이트 할 것입니다.

B가 제로딜레이인 상태에서 A가 1타일 정도로 붙어있다면, B는 들고 있는 무기로 A를 때릴 것입니다.

맨손으로 딜레이를 모아야 하는 인스턴트 힛을 활용하는 캐릭터라면 제로 브레이크가 매우 유용하게 동작하겠지요.

맨손으로 나를 때리게 만들어, 딜레이를 다시 모으게 한다. 라고 하는 것이 제로 브레이크의 목적입니다.

(결과적으로 할버드에 맞지 않게 됩니다)

3. 제로 킵

제로 브레이크로부터 안전하게 제로딜레이를 지켜내는 모든 수단을 제로 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로 킵의 종류로는, 하일라이트가 걸렸을때 탭을 2회 입력하여 하일라이트를 지우는 탭 킵이나

자신과 떨어져 있는 상대를 하일라이트 해두어 하일라이트 반응을 하지 않도록 만드는 타겟 킵 등이 있습니다.

제로 브레이크와 제로 킵은 vs TMS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의 딜레이를 지켜냄으로서 할버드 공격을 시도하고, 상대방의 딜레이를 빼앗음으로서 할버드 공격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제로 브레이크와 제로 킵의 관건이 되겠지요.

초보 시절에는 할버드의 딜레이를 맞추는데에 중점을 두게 되겠지만, 어느정도 숙련이 되고 나서부터는

제로 킵에 대해 능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제로 브레이크에 능숙해져야 겠지요.

■ Instant Hit Cancle

인스턴트 힛 캔슬에 대해서

인스턴트 힛 캔슬

인스턴트 힛은 마법 영창에 성공해야 성립이 됩니다.

(사실은 영창이 되기 거의 직전에 인스턴트 힛 처리가 됩니다)

인스턴트 힛이 처리 되기 전에, 상대가 영창하는 주문을 디스텁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인스턴트 힛은 취소가 되고 할버드의 딜레이는 단축이 되지 않습니다.

즉, 마법 영창에 실패하면 마법 공격도, 할버드 공격도 못하게 된다는 것이겠지요.

제로 브레이크로 할버드의 딜레이만을 빼앗는 것보다 이쪽의 메리트가 큽니다.

제로 브레이크는 공격 마법까지 사용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할버드의 딜레이만을 빼앗는 행위일 뿐, 외워진 마법에 대해서는 어쩔 수 없겠죠.

그러나, 인스턴트 힛이 발생하기 전에 영창을 디스텁하는 것은

영창하려던 공격 마법을 캔슬시킴과 동시에 할버드의 딜레이를 모으지 못하게 만드는

일석 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디스텁은 vs 탱크메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아무리 실력이 뛰어난 탱크메이지라도, 영창이 연달아 디스텁 당한다면 공격 한번 못해보고

주도권을 이쪽에 완전히 빼앗기게 되겠지요.

Delay Drop (Custom Rule)

딜레이 드롭에 대해서

딜레이 드롭은 전사의 밸런스 문제로 인해 삭제되었습니다.

딜레이 드롭

(ZeroDelay 또는 탑승물에 타고 있는 경우는 제외)무기를 장비한 상태로 딜레이를 모으고 있을때
캐릭터가 직선을벗어난 이동을 가질때마다 모은 딜레이의일부를 버리는하우스 룰입니다.
듀얼에서 전사는 단순히 따라가면서 제로 브레이크를 하는 것만이 아니라,
자신의 딜레이를 숙지하고 제자리에서 멈추어주는 기술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필드 워에서는 이 룰이 전사를 불리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 확인되어 필드 워에서는 적용 되지 않도록
탑승물에서 내린 상태에서만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출처: Ultima Online, "1999" Shard, 안나수이

원문: http://cafe.naver.com/uo1999/4

+ Recent posts